음악

Bill Evans - B Minor Waltz (for Ellaine)

seyeon yoon 2021. 3. 22. 08:52

 



당시 연주자로서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며 비로소 안락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 그였지만, 그의 영혼의 이면은 ‘73년 결혼과 더불어 헤어지게 된 옛 여인 엘레인의 자살, 그리고 그의 정신적 버팀목이었던 형 해리의 깊어가는 우울증을 곁에서 지켜보는 깊은 고통에 시달려야 했다.

… 아마도 평범한 재즈 피아니스트였다면 그는 자신의 죄의식과 깊은 연민을 토로하기 위해 피아노 독주를 선택했을 것이다. 아니면 재즈 피아니스트로서는 이례적으로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진혼곡 같은 것을 작곡했을지도 모른다. … 하지만 에번스는 그에게 가장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피아노 트리오 편성을 택했으며 여느 때와 다름 없이 그는 이 음반에서 세 사람의 즉흥적인 교감의 희열을 맛본다. 그러한 연주 행위 속에 견디기 힘든 죄의식과 깊은 연민이 담겨 있다고 상상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. 하지만 에번스는 외견상 아무런 일이 없다는 듯 가장 보편적인 자기 방식으로 견디기 힘든 내면을 표현했다. 그는 심각하거나 거대한 의식을 빌리지 않았다. 연주에 대한 평상심, 연주에 대한 열정만이 진솔한 참회록이자 기도문이며 자신을 위한 구원의 순간이라고 그는 믿었던 게 아니었을까. … 그래서 나는 앨범 [당신은 봄을 믿어야 해요]를 은유적인 종교음악이라고 생각한다. 그리고 구원받을 수 없었던 그의 영혼을 생각할 때 이 음반은 더더욱 가슴을 뒤흔든다.


- 황덕호, <당신의 첫 번째 재즈 음반 12장>